다실(茶室)

사람들이 이야기를 나누거나 쉴 수 있도록 꾸며 놓고, 차(茶)나 음료를 제공하는 곳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기술들과 급변하는 경영환경속에서, 우리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을 기업과 사회에 접목시키며 빠르게 성장해 왔습니다.

이제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or DT)은 누구도 외면할 수 없는 숙제가 되었고, 서비스 산업 (호텔, 외식, 관광, 이벤트 등)에서의 디지털 전환은 Covid-19이라는 극단적인 상황하에서 디지털 양극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신기술 도입과 데이터 분석, 조직 변화를 통해 고객경험, 서비스만족, 그리고 서비스 혁신을 이루는 디지털 전환이 필수적인 조직혁신 전략으로 급부상하는 이유이기도 할 것입니다.

다실프로젝트 (THE DASIL)는 어떻게 서비스 산업에서 가치있는 데이터 구축 및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및 서비스 혁신을 이룰수 있을지에 대해 전세계에 학자, 전문가, 산업종사자들이 자유롭게 함께 토론하고, 연구하고,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앞으로 관광, 호텔, 외식, 이벤트 경영 및 산업들에 관련된 데이터들을, 다양한 철학적, 학문적, 방법론적 방법들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이를 통해 연구, 교육 및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작은 공동체가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다양하고 활발한 참여를 기다립니다.

“디지털로 생각하라: 관점을 바꾸면 고객이 보인다”

다실프로젝트의 첫걸음으로 2021년, 미국 위스컨신대학의 경영전략 신동훈 교수, 디지털 문화심리학자인 한국 건국대학교 마케팅 이승윤 교수와 함께 “디지털로 생각하라:관점을 바꾸면 고객이 보인다”를 출간했습니다.

애플, 아마존과 같은 IT 기업들 뿐만 아니라, 도미노피자, 농기계 판매기업 존디어, 힐튼 호텔과 같은 전통적인 기업들이, 자신들의 비즈니스에 디지털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녹여 냈는지 9가지의 법칙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을 통한 생존과 성장의 전략을 제시합니다.

‘디지털 전환의 9가지 법칙’은 흥미로운 국내외 사례와 현실적인 솔루션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기업 경영자, 구성원, 자영업자는 물론 예비 창업자와 커리어를 고민중인 사람들에게 각각의 상황에 따라 적용할수 있는 로드맵이 되어줄 것입니다. DT는 이제 실전입니다.

디지털 전환의 9가지 법칙:

    1. 디지털을 기반으로 업을 재정의할 수 있는가?
    2. 자신만의 강점을 디지털로 극대화할 수 있는가?
    3. 데이터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가?
    4. 이제껏 없던 고객경험을 만들 수 있는가?
    5. 우리의 고객을 디지털로 록인할 수 있는가?
    6. 디지털 전환을 함께할 파트너가 있는가?
    7. 커뮤니티로 팬덤을 형성할 수 있는가?
    8. 소비자를 크리에이터로 만들 수 있는가?
    9. 조직문화에 디지털 DNA를 심을 수 있는가?